UseCase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suresofttech&logNo=220845781030
-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동작을 사용자의 입장에서 표현한 시나리오이며, 시스템에 관련한 요구사항을 알아내는 과정이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중 개발을 위한 스프트웨어의 기능을 개략적으로 설명이 가능한 방법이기도 하다.
-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을 분석하는 사람과 사용할 사람이 함께 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결정하는데에 도움을 준다.
- 유스케이스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시스템을 개발하는 사람보다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고 간단하게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IFrame Message
http://blog.302chanwoo.com/2016/08/postmessage/
- window.postMessage를 이용하면 iframe안의 페이지와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다.
- iframe의 도메인이 다른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IE8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으나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다.
APM WorkFlow
https://www.ciokorea.com/news/29213#csidxfc64ce64d76872986de5a4d9a0b0bc0
-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가용성을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 복잡한 성능상의 문제를 파악, 분석해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가 유지되도록 한다.
- APM 솔루션은 IT 운영 기준을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하는 역할을 하므로 기업이 자사의 필요에 맞춰 솔루션을 잘 선택해야 한다.
CORS Orgin (Cross-origin resource sharing)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HTTP/CORS
- 교차 출처 리소스 공유(Cross-Origin Resource Sharing, CORS)는 추가 HTTP 헤더를 사용하여, 한 출처에서 실행 중인 웹 애플리케이션이 다른 출처의 선택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도록 브라우저에 알려주는 체제이다.
- 웹 애플리케이션은 리소스가 자신의 출처(도메인, 프로토콜, 포트)와 다를 때 교차 출처 HTTP 요청을 실행한다.
- 이 글은 누가 읽어야 할까?
- 이 글은 웹 관리자, 서버 개발자 그리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위한 것이다. 최신 브라우저는 헤더와 정책 집행을 포함한 클라이언트 측 교차 출처 공유를 처리한다. 그러나 CORS 표준에 맞춘다는 것은 서버에서도 새로운 요청과 응답 헤더를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버 개발자에게는 (PHP 코드 조각과 함께 하는) 서버 관점의 교차 출처 공유를 다루고 있는 다른 글로 보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록시 서버 (Proxy Server)
https://liveyourit.tistory.com/251
- 프록시 서버란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거쳐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대리해주는 서버를 말한다.
-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대리로 통신을 수행해주는 것을 프록시라고 하고 그 기능을 하는 서버를 프록시 서버라 부르게 되는 것이다.
- 즉, 프록시 서버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요청과 응답을 처리해주게 되는 것이다.
- 클라이언트에서 프록시 서버로 데이터 전송
- 프록시 서버에서 다시 웹 서버로 웹 요청
- 웹 서버에서 프록시 서버로 웹 응답
- 프록시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 전송
Vue Router
https://velog.io/@ducks1077/Vue.js-%EB%9D%BC%EC%9A%B0%ED%84%B0%EB%9E%80
https://itkjspo56.tistory.com/227
- 뷰 라우터는 뷰 라이브러리를 이용하여 싱글 페이지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때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다.
- 라우팅: 웹 페이지 간의 이동 방법
- 뷰 라우팅: 뷰에서 라우팅 기능을 구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식 라이브러리
SPA (Single Page Application)
https://blog.naver.com/dktmrorl/222085340333
- 서버로부터 새로운 페이지를 불러오지 않고 현재의 페이지를 동적으로 다시 작성함으로써 사용자와 소통하는 웹 애플리케이션이나 웹사이트를 말한다.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
https://life-with-coding.tistory.com/68
- 마이그레이션이란?
-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를 잘 수행하려면, 데이터 베이스 테이블 스키마가 잘 정의되어 있어야합니다.
- 마이그레이션(migration)이란, 한 운영환경으로부터 다른 운영환경으로 옮기는 작업을 뜻합니다.
(예, 윈도우 --> 리눅스) -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 넓은 범위에서 마이그레이션의 개념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이란?
- 데이터 베이스 스키마의 버전을 관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데이터 전환)입니다.
- 개발 시스템에는 데이터베이스 스키마가 변경되었지만, 운영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스키마가 변경되지 않았을 경우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합니다.
- 작게는 프로젝트 상 테이블 생성 및 변경 작업부터,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또는 시스템을 옮기는 것까지 마이그레이션입니다.
- 요구사항에 따라 애플리케이션과 스키마가 바뀌었지만 개발 과정에는 적용됐지만 운영환경에는 적용되지 않아 데이터베이스 전환 시 애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 데이터베이스 마이그레이션은 개별 SQL 파일을 MySQL 콘솔 등에서 직접 실행하지 않고 프레임워크의 특정명령어를 통해 실행하고 이 결과를 별도의 테이블에 버전 관리를 하는 기법입니다.
하드 코딩(Hard - coding)
- 설정사항이나 코드 등의 시스템적으로 사용하는 변수를 사용하지 않고 값을 직접 소스코드에 박아서 사용하는 방식
- 코드가 바뀌었을 경우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기때문에 이후에 버그가 발생할 위기가 많은 시한폭탄같은 방식..
(코드에 상수를 직접 써 넣어 빌드 후 변경할 수 없는 방식으로 코드를 만드는 것)
※ celery 비동기 태스크 큐를 python 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듈 숙지 필요
https://velog.io/@primadonna/Flask-celery-%EB%B9%84%EB%8F%99%EA%B8%B0-%EC%B2%98%EB%A6%AC
'Developer area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udy]DB 설계 using PostgreSQL (1) | 2024.09.26 |
---|---|
[쿠버네티스] kubectl 명령어 정리 (0) | 2023.11.05 |
API 기초 이해하기 (0) | 2023.10.29 |
[키워드] 개발자 용어 정리 (0) | 2022.08.04 |
댓글